평범한 서민 대출 잘 받는 방법

대출 상품이 늘어나면서 대출 상환 방식도 다양하게 나눠졌는데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만기일시상환대출,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거치식상환대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대출


만기일시상환대출이란 대출 기간이 끝날 때까지 이자만 조금씩 갚으면서 대출을 이용하고 원금은 만기일에 한꺼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만기일시상환 대출은 최초 계약일에 지정한 만기일까지 돈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기일에 큰 목돈을 갚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은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으로 똑같이 나누어 상환하고 이자는 대출 원금의 잔액에 대출금리를 적용하여 갚는 방식입니다.


대출원금 잔액이 줄어드는 만큼 이자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대출 방식보다 부담해야 할 이자 비용이 저렴하고, 상환 금액이 점점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월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져 자금 계획을 세우기에 번거로움이 있으며 처음부터 이자와 원금을 같이 갚아야 하므로 대출 초기에는 갚아 나가는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이란 만기 할 때까지 대출 원금과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 매월 똑같은 금액을 갚아 나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과 달리 갚아야 할 금액이 매달 일정하기 때문에 자금 계획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과 마찬가지로 매월 이자와 원금을 갚아야 하므로 대출 기간이 끝나는 날까지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치식상환대출


거치식상환은 일정 기간(거치 기간)에는 이자만 갚다가 그 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원금균등분할 또는 원리금균등분할로 갚아 나가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거치 기간이 있기 때문에 돈을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원금을 갚아 나가는 방식을 나중에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만 내는 시간이 지나면 상환 방식에 따라 대출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 흔히 은행이라고 생각하지만, 가장 대출받기 까다로운 곳도 바로 은행입니다.




그만큼 이자가 싸고 대출 조건이 좋겠지요. 일반적으로 은행을 제1금융권, 은행과 대부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금융회사를 제2금융권이라고 합니다.


보험사, 카드사, 캐피탈, 농·수협지역조합,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곳에서도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대출받으려는 사람의 신용도, 대출상품 등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은행이 제일 낮고 다음은 제2금융권, 대부업체 순입니다. 대신 대출 기준은 같은 순서대로 까다롭습니다.


흔히 사채업, 사금융이라고 불리는 대부업체는 은행이나 제2금융권을 이용할 수 없을 정도로 담보가 없거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운영해요.


앞서 언급했듯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는 대신 다른 어떤 곳보다 대출 금리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대부업체가 대형화되면서 타 대부업체보다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 금융위원회 등록 대부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은행 또는 제2금융권과 비교할 때 금리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바로 대부업체를 이용하기보다는 대출금리가 낮은 다른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하지요.


Posted by 금융정보저장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