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담보대출이나 보증대출을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담보대출,보증 대출등 으로인해 낭패를 본사람들의 소문들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담보대출이나 보증대출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해졌습니다.




그 결과 신용대출은 담보대출보다는 아직 비싼금리이지만 과거와 비교해 상당히 저렴해진 금리를 제공하고 한도 또한 상당히 높아져 신용대출이라는 것을 부담없이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졌습니다.


그 고객들은 보통 여러업체에서 내거는 금리 및 한도에 관한 조건을 비교해보고

대출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신용대출은 유난히 최저 금리와 최대 금리의 폭이 넓어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신용대출의 금리가 정해지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럼 오늘은 어떤기준으로 신용대출의 금리가 결정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사실 본인의 신용등급이 얼마정도 되는지 어디서 알아볼수있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대출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용등급을 미리미리 파악하고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이라는 것은 1~10까지의 등급이 있구요 1에 가까워질수록 신용이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신용등급을 세부화 하면 신용점수라는 것이 있는데요 1~1000점까지 있고 1000점에 가까울수록 좋은 신용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을 알아보시려면 공식 신용평가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것이 바로 연체라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및 대출에 대한 연체는 물론이고 휴대폰, 공과금등의 연체도 신용등급에 하락을 가져오구요

만약 신용대출을 받으려는 시점에서 위에서 나열한것중 하나라도 현재 연체중이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대출전에 연체를 전부 해결했다 하더라도 연체기록이라는 것이 바로 삭제가 되는것이 아니고 3년동안은 남아있기 때문에 그동안의 신용등급은 안좋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신용등급을 올리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제일중요한 것은 바로 건실한 신용거래(금융거래)입니다즉, 본인이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꼬박꼬박 납부를 잘해나간다면, 주거래 은행에서의 은행거래내역이 꾸준히 있다면, 대출을 해서 연체없이 이자와 원금을 잘 납부해 왔다면, 신용등급은 차근차근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소득


대출금리와 대출한도의 정확한 윤곽을 내어주는 것이 바로 소득증빙인데요 직장인, 자영업자(사업자), 프리랜서, 주부등이 소득증빙이 필요한 고객입니다.




각 대상마다 소득증빙을 하는 방법이 다르고 서류도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은 급여통장이 필요하고, 자영업자(사업자) 및 프리랜서는 원천징수영수증, 주부는 배우자의 소득서류등이 필요합니다.


서류를 해당 대출업체에 제출하게 되면 그 소득금액 중 60% 내외를 대출금 상환 가능 금액으로 판단하여 대출한도를 결정짓게 됩니다.


직군


근무하는 직장의 우량도나 안정성 직군은 일반과 우량으로 구분짓고 있는데요 우량에 가까울수록 금리가 적어지고 한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우량이라함은 보통 의사나 변호사등의 고연봉 전문직이나, 대기업 직장인이 되겠구요




일반은 말그대로 우량조건에 들지 않는 일반 직장인, 그리고 프리랜서, 자영업자등을 가르킵니다.


꼭 위에서 설명드린 조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연봉이 높거나 자영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 매출이 높다면 충분히 우량에 해당 될 수있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매출금액의 30%정도를 소득금액으로 인정하고, 프리랜서의 경우 연봉의 60%정도를 소득금액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주부의 경우 남편 즉, 배우자의 직군에 따라 결정되고 남편이 직접 받는것보다는 약간 낮은 한도와 높은 금리로 측정되기도 합니다.




신용대출의 일반적인 최소요건을 1금융권과 2금융권으로 분류해 비교한 표입니다.


항목

제 1 금융권 - 은행 제 2 금융권 - 캐피탈, 저축은행


신용등급

최하 7 등급 최하 9 등급


소득

직장인 : 연봉 1,600만원 이상 사업자 : 매출신고, 은행 당사 거래실적, 예금평잔으로판단함 직장인 : 연봉 1,200만원 이상 사업자 : 연매출 3,600만원 이상




일부 저축은행에서는 사업영위 기간만으로 판단, 보통 6개월 ~ 1년


직군

직장인 : 해당은행내의 업체정보에 등록된 업체 종사자 사업자 : 신용등급과 거래실적등을 종합해서 판단직장인 : 개인사업장 종사자도 가능사업자 : 신용등급과 매출금액을 감안하여 자체기준으로 선정


Posted by 금융정보저장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