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품이 다양해진 만큼 이자를 상환하는 방법도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았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대출 이자가 좀 더 낮거나 더욱 좋은 조건을 갖고 있는 대출 상품이 있다면 대환을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납입하는 기간이며, 상환기간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밖에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상환 방식, 만기 일시상환, 거치식 상환, 자유 상환 방식 등 대출 상환 방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출 시 중도상환수수료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은행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돈을 빌려주고 은행도 이익을 계산 후 대출을 승인해줍니다.


그러나 고객이 중간에 돈을 다 상환한다면 은행은 최초 계약과 비교해 받을 수 있는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를 요구하는 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기전 상환방식을 확인 후 아래 설명드리는 서비스를 활용해 계산을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대출 계산기는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와 국민은행, 모기지맵 대출이자 계산기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1등 포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네이버에서 제공해주는 대출 계산기 서비스로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등 메뉴를 선택해 계산이 가능합니다.


대출의 경우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세 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KB Bank)


금융회사가 제공해주는 서비스로써 보다 신뢰가 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대출금액과 대출금리, 거치기간, 상환 방법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월 상환액이 계산됩니다.


아파트, 주택 담보 등 세밀한 대출이자 계산을 원한다면 모기지맵 계산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부터 있으며, 소액대출의 경우에는 네이버나 국민은행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계약 조건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그다음 대출금액을 입력하고 대출기간, 대출금리를 입력만 하시면 됩니다.


거치기간이 있다면 개월 수를 적으면 되고 없으면 적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환 방법입니다. 내가 계약한 대출 상환 방법이 원리금 균등 상환인지 원금균등 상환인지 원금만 상한 인지 확인 후 체크해주면 됩니다.


원금균등은 원리금 균등에 비해 초기 상환 금액은 높지만 이자가 점점 줄어들어 최종 납입하는 이자 총액이 원리금 균등보다 적습니다.


반대로 원리금 균등은 원금균등보다 이자 총액은 많지만 매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므로 금융 계획을 세우기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 계획이 있거나 갈아타려는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직접 대출이자 계산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대출 이자 계산에도 수많은 방법이 있고 나에게 맞는 상환 방식이 있는 만큼 또 묻고 비교해보고 계산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번외로 대부 업체 법정 최고금리는 연 24%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Posted by 금융정보저장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