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 오늘 많이 먹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 까요 : 우리몸에서 기초대사량 이상의 칼로리가 들어오면 남는 칼로리가 생기는데 이게 바로 살이되는게 아니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또는 간에 저장이 됩니다. 지방에는 저장이 안됩니다. 이 저장 될 수 있는 양은 근육이 많을수록 커지며 이 이상을 초과해서 먹으면 비로써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그러나 막을 수 있는 경우는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운동을 통해서 소모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체중유지를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먹었으면 그날 만이라도 열심히 운동을 한다면 근육과 간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를 소모 할 수있고 그 결과 살이 찌지 않습니다.


2. 물을 왜 많이 마셔야 하나요 :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생명유지를 위해서 필요하고 노폐물 제거에도 이용이 됩니다. 또 우리 몸에서 근육은 70% 정도가 수분인데 근육에 저장되는 수분의 양이 유동적입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우리가 짜게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염도를 낮추기 위해 물을 많이 저장하게 되고 물을 마셔줄 경우 많은 양의 물을 우리 몸이 끌어 당길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체중이 더 나가는 현상이 일어나고 붓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땀과 소변에서 나트륨이 배출되므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해서 땀을 많이 흘리고 수분 섭취를 늘려 소변을 자주봐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많이 배출 시키면 우리몸은 나트륨이 부족하니 물을 많이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남자의 경우 근육의 선명도가 증가하고 여자의 경우 체중이 어느정도는 줄게 될 수 있습니다. 싱겁게 먹으라는 것은 몸이 끌어안고 있는 수분량을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나트륨도 반드시 우리몸에 필요한 미네랄이니 너무 제한하면 위험 합니다.


3. 다이어트시 무조건 조금만 먹어야 한다?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쉽게 말 하면 칼로리 섭취량>칼로리 소모량을 되어야 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력운동을 1시간 정도 정말 열심히 하면 약400~500kcal가 소모되고 유산소 운동은 한 2시간 열심히 뛰거나 하면 500kcal 정도 소모 될 테지만 실제로 유산소 운동은 45분 이내로 끊는 것이 좋으니까 최대로 소모되는 칼로리는 이론적으로 650kcal 정도 입니다. 여기에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더 하면 하루에 내가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칼로리의 수치가 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할 때 근육생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칼로리를 제한 하는 것은 안됩니다. 우리몸이 생명 유지를 1순위로 하고 그리고 남은 칼로리가 있으면 그것으로 근육을 만드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는 2400kcal는 기본적으로 먹어주어야 하는 양 이고 여기에 근육합성을 위해 400kcal 이내로 추가 섭취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2800kcal나 먹었으니 이론적으로 보면 살이 쪄야 하지만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는 조건이 붙으면 남은 에너지가 몸 여기저기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 소모가 된다는 의미 입니다. 즉 유산소 운동만 해서 체중을 줄이면 근육손실이 많이 발생하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어차피 다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특히나 여자분들이 남자 분 보다 더 근력운동에 치중해야 하는 건 몸짱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있고 이게 높아지면 어지간히 먹지 않는 이상 살이 찌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난 먹어도 먹어도 살이 안쪄요 라는 말을 할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보디빌더가 될 건 아니지만 근육운동을 여자든 남자든 빡세게 해서 우리몸이 에너지를 활활 날려버리는 시스템으로 만드는게 다이어트의 기본 법칙 입니다. 이건 우리몸 생체 시스템이므로 누구든 거슬러서는 안 됩니다.

Posted by 금융정보저장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