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다이어트는 1년 365일 쉬지를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변하지 않는 우리들의 체중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1. 하루 3끼를 먹지 않거나 너무 칼로리를 제한 한다. 기초대사량이라 하면 가만히 있어도 하루동안 신체에서 소비하는 칼로리를 연령 나이 성별 등 많은 변수에 의해서 정해지는 수치로 여성들은 보통 1100~1400kcal 정도가 나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이 수치에서 크게 밑도는 칼로리 섭치는 곤란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리몸에 갑자기 영양분이 들어오지 않으면 몸은 위기를 느껴 에너지를 분해하는 시스템 보다는 에너지를 축적시키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다이어트가 더더욱 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우리 몸에서 가장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세포인 근육 세포부터 없애버린다는 소리 입니다. 그러니까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만들어야 하는 근육은 빠지게 되며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며 다이어트와는 더 멀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저지방 식단을 기초로 해서 비타민과 미네랄 정도를 3끼 균형있게 식사를 하시는 게 다이어트의 첫 걸음 입니다. 안먹으면 빠진다? 네 근육이 빠져 버립니다. 몸무게 숫자만 줄이는데 의미를 두는 분이라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건강과 몸매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근육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2. 근력운동 그리고 근육가 거리가 멀다. 유산소 운동만 냅다 하시는 여성분들 처음에는 당연히 살이 빠집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근육을 여성에게도 강조하는 이유는 근육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만들어 주기도 하며 지방이 빠져나간 자리에 근육이 생겨 탄력있는 몸매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근육은 남성의 근육과는 역활이 좀 달라서 모양도 크지 않고 쉽게 말 하면 몸매는 그대로 인데 힘만 강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근육이 울퉁불퉁하게 생기거나 혹은 몸메 느낌이 불안해서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근력운동 없이는 다이어트를 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얼마나 해야하냐구요? 유산소 운동을 30분 하시면다면 근력 운동도 30분은 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이 둘의 비율은 조절을 해 나가야 하지만 유산소 운동의 최대시간이 40~50분 사이 임을 감안하면 근력운동도 같은 비중을 두어야 다이어트에 유리해 집니다. 오히려 유산소 운동만 1시간 이상하시면 살이 빠지기 보다는 안빠지는 쪽으로 흘러가게 되니까 주의 하셔야 합니다. 지나친 유산소 운동은 근육의 손실으 가져와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지방이 더 쉽게 축적 될 수 있는 조건을 주며 체내의 지방분해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시간만 낭비하는 셈이 됩니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몸무게를 줄이는게 아닙니다. 근육량은 늘리고 지방량을 감소 시키는 것 입니다. 남성에 비해서 여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적어서 근육일 생성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경우 남성에 비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체중이 어느정도 빠지고 나면 여유를 가지고 근력운동에 좀 더 치중을 해서 몸이 그 체중에 적응 할 시간도 주면서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2달 정도 운동 하시면서 시간을 가져 주시다가 다시 감량을 시도하시면 요요 현상도 없이 몸매도 이뻐지고 체중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손실은 증가하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 하는 반면 식욕은 줄지 않고 활동량도 늘지 않으니 나이드신 분들 중에 체중이 많아지신 분들이 많은데 젋었을 때 부터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을 하시고 영양 섭취를 하셔서 몸짱이 목표가 아니라 건강을 찾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금융정보저장소
,